편찬후기(編纂後記)
페이지 정보

본문
편찬후기(編纂後記)
1920년(六君派譜)과 1960년 경자보(庚子譜)와 1994년 갑술보(甲戌譜)를 편찬 하였으며 갑술보를 편찬한 후 30년이 지난 2025년 乙巳譜를 발간하게 된 것을 우리 모두가 기뻐할 일이고 감사해야 할 일입니다. 이번 족보 발간은 새로운 시대에 맞추어 한글 번역으로 아주 쉽게 볼 수 있으며 인터넷 모바일 족보를 처음으로 함께 개설함으로써 편리한 운용과 관리를 확보하게 된 것이 무엇보다 큰 성과일 것입니다.
족보 편찬은 집안의 내력(來歷)과 가문(家門)의 혈통(血統)을 체계적으로 기록(記錄)한 중요한 보물인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이번 족보편찬은 전국 남양주, 당진, 수원, 아산, 제천, 천안, 청평, 공주, 지역 소종회의 많은 협조로 역대 최다 종현의 신규 등록과 많은 부분의 수정작업을 통하여 통합과 화합의 상징으로 새롭게 발간되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족보를 갖게 된 것에 자랑스러움은 바로 족보의所重함을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후손들은 족보를 통하여 선조(先祖)의 정신(精神)을 이어받을 책임(責任)을 가지고 족보를 가보로서 소중히 보관하여야 할 것입니다. 세종대왕(世宗大王)은 성왕(聖王)이시고 계양군(桂陽君)을 낳으신 분으로 선조(先祖)의 유적을 찾아 후손들의 귀감이 되게 하려고 하였으나 자료의 미흡함과 시간의 제한으로 많은 부분 새롭게 개선하지 못한 점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이번 족보를 편찬함에 있어 과거에 수보를 못하고 빠지게 되어 계통을 읽어버리거나 왕래가 없던 종현님들의 등록은 기쁨으로 생각합니다.
이 같은 결과는 지난 2023년부터 추진해온 족보편찬위원회 많은 시간과 함께 헌신 해주신 계양군파종회 윤익 회장님과 전국 지역 소종회 회장님, 족보편찬위원회 위원님들의 많은 노력과 협조의 성과입니다. 수고 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족보 발간을 계기로 더욱 종친간의 단결과 화합으로 숭조돈종하며 우리의 파조이신 계양군 후손으로서 조상의 업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자손만대에 전해질수 있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많은 성원과 함께 협조해주신 종현님들께 감사드립니다.
2025년 10월 10일
족보편찬위원회 부위원장十九代孫 성구 삼가 씀
- 다음글발간사(發刊辭) 25.11.2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